Skip to content

RPG

하크

 1. 캠프에서 플레이 타임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플레이 타임이 길어지는 것은 여러가지 요인(재미있는 씬이 많이 생겨서, 플레이 준비가 늦어져서, 분량조절에 실패해서)이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플레이 종료를 안정적으로 챙기고 싶으시다면 첫번째로 사전 테이블 등록 때. 각 마스터들에게 정확한 플레이타임을 고지하게 하고, 플레이타임에 맞는 시간대로 배정한 뒤, 마스터에게 플레이 시간을 지켜줄 것을 강조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플레이 진행중간중간에 남은 시간을 전체적으로 통지해야 할 것입니다. "2시간 남았습니다." "1시간 남았습니다." "30분 남았습니다. 플레이를 종료하시고 후담을 마무리해주세요." 등으로 지속적으로 알려줘야 할 것입니다. 관리와 통제 없이 온전히 자율성에 맡겨서는 원하시는 결과는 얻기 힘들 것이라 봅니다.

 

지금까지 일어난 일련의 문제는 주최자께서 참가자를 믿고 맡겼지만, 참가자들이 그 기대에 상응하지 못한 것에 기인합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의무를 미약하게 느낄까 말까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를 해줘야합니다. 이를 위해서 전체적인 흐름을 관리하는 캠프 스텝을 두어 시간관리와 참가자 통제에 더 신경을 써야할 것입니다.

 

 2. 캠프가 단순히 [다수의 세션을 즐기는] 행사가 아니라, 캠프의 특수성을 살릴만한 방법이 있을 것인가?

저는 루나틱캠프만의 특수성으로 [갓플을 만들기 위해 모든 참가자가 최선을 다함. 알피지에 열정적인 참가자들이 모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다양한 룰을 해보는 것은 기본 전제에 불과하고, 자신이 갈고 닦은 시나리오를 검증받는 시험의 장이라고 느낍니다. 단순히 다수의 룰을 즐겨보는 행사는 이미 많이 있다고 봅니다. "제대로 된 알피지를 해보려면 루나틱 캠프에 다녀와라"라는 말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루나틱캠프는 '어떻게 해야 더 재미있고 멋진 알피지가 되는지 고민하고 연구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계속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에 따른 고인물이나 친목성향에 대한 걱정은 이미 대다수의 구성원들과 주최자께서 견제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어느정도는 걱정을 내려놓으셔도 좋을 듯 합니다.

 

3.신년 캠프 마스터 부족 현상에 대하여

신년캠프에서의 마스터 부족은 시간 여유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 모집기간도 짧으면서 애매했고, 주최자께서도 바쁘셔서 정확한 일정 공지가 안됬다는 점 등을 먼저 고려해야지, '캠프 테이블 분위기가 심도 깊은 서사주의 플레이로 인해 플레이타임이 증가했고 이로 인해 마스터 부담이 늘었기 때문이다'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열정있는 플레이어를 마다하는 마스터는 없을 것이고, 자신의 테이블을 캠프에서 보이고 싶은 욕망이 없는 마스터라면 애초에 언급할 가치도 없습니다. 크리스마스캠프에서 서로 자신의 테이블을 넣으려고 난리였던 부분을 간과하지 말아주십시오.

 

4.알피져들끼리 서로 알아가는 레크리에이션 시간에 대하여

내가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플레이 안에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물론, 자기소개시간을 한 번 갖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뒤로는 플레이가 제 시간에 끝나 중간중간 쉬는시간이 확보된다면, 참가자들 스스로 알아서 자신들이 했던 플레이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얼굴을 익혀나갈 것입니다. 캠프 시스템안에서는 이미 이름이 적힌 목걸이가 많은 부분을 해결해주고 있으며, 여러 캠프들에서 있었던 레크리에이션 시간은 솔직한 감상으론 그저 유희에 불과했다고 평하겠습니다. 알피져인 이상 알피지를 통해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Powered by Xpress Engine / Designed by Sketchbook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